본문 바로가기
테그라크 커널

테그라크와 오버클럭에 대해서

by 테그라크 2011. 1. 5.
안녕하세요 테그라크입니다.
레이븐님 복귀와 더불어 오버클럭이 유행하면서
테그라크에서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냐는 문의가 많이 들어오네요^^
그래서 몇자 끼적거려 보겠습니다.

우와 근데 레이븐님 SL28 버전 OC 커널 벌써 나왔네요. 부왘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오버클럭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커널 소스 파일에서 cpu clock table을 변경하여 컴파일 하는 방법입니다.
제 커널 배포 포스트를 보시면 제가 순정을 추구한다는 말이 나오는데요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삼성에서 배포하는 펌웨어 안에 들어있는 파일을 절대 변조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위에 언급한 방법을 쓸 경우에는 이 룰이 깨질 수 밖에 없어요.

왜냐하면!
삼성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그에 해당하는 소스파일을 제때제때 공개해준다면 가능한 얘기지만..
그런 일이 없기 때문에 저로서는 무슨 내용이 바꼈는지, 어디가 업데이트 되었는지 다 알 수가 없거든요.

이클레어때 삼성 오픈 소스 사이트에서 커널 소스 받아서 컴파일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그 소스로 만든 커널 올려봤자 부팅이 안되거나, 부팅이 되더라도 언제 먹통이 될지 모르는 그런거죠.
전 살짝 손대서 올렸다가 1시간에 한번씩 리부팅되고, 부팅 10번 시도에 한 번 올라오고..
그것도 여행갔을때 ㅎㅎㅎㅎ

맛클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릴리나이저님도 펌웨어 버전에 맞지 않는 커널을 쓰지말라고 하신건 아시죠?
단순히 오픈된 소스 베이스로만 작업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면
저도, 릴리님도 펌웨어 버전과는 상관없이 업글을 해왔겠지요.

추측컨데 이미 컴파일된 커널 자체에서 저 cpu clock table을 찾아서 변조해도 될 것입니다만
제가 굳이 "안됩니다"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첫째, 해당 데이터의 위치를 찾는 것이 제 능력밖이거나, 있다해도 매우 노가다성 작업이 될거라는 것,
둘째, 휴대기기에서는 아직 오버클럭은 시기상조라고 제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

지금도 풀클럭으로 어느 정도쓰면 모바일 CPU들의 발열 수준이 장난이 아니죠.
판매용으로 설정되어 나오는 클럭은 실제 사용시에
장시간 풀로 CPU를 돌리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발열을 내지 않는 선으로 맞춰진겁니다.
못 맞춰서 손가락 데이는 기계도 있긴 하지만서두..ㅋㅋ

Milestone Overclock 처럼은 안되냐 저에게 물으신다면
허밍버드용 cpu frequency 조절 가능한 모듈이 존재하는지,
있다면 어디서 구해야하는지 전혀 모른다고 말하겠어~요

갤A나 모토글램(죄송) 같은 기본클럭이 600~700MHz 정도의 보급형 모델들은
사놓고보니 너무 갑갑해서 한다고쳐도 갤스는 그정도 레벨은 아닌거 같습니다. (이것 역시 그냥 제 의견)
애시당초에 랙픽스가 등장한것도 이 뭣같은 IO 속도 때문에 나온거니까요.

다만 뒷판을 떼고 쿨러를 달고 다니실 분이라면 100% 오버클럭을 강추합니다. ^^!
그리고 이건 순전히 제 추측이지만, 다음 펌웨어때 릴리나이저님이 오버클럭도 지원예정이라고 하셨담서요?
아마도 소스 수정이 아닌 빌드된 커널에서 변조하는게 가능한걸 찾으셨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홋~
추측이라고요 추측!

더불어, 제 파일안에 내용을 끄내서 맘대로 가지고 노시는건 좋지만
임의로 수정된 커널을 배포하시는 일은 절대 없도록 해주세요!
(콥스키님을 콕 찝어서 말한건 아닙....)

마지막으로 한가지 남기고 싶은 말은.. 사람 맘은 언제바뀔지 모른다는거?

댓글